증상에 따라 혈관성흉곽출구증후군과
신경성흉곽출구증후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흉곽에서 상지의 액와로 이어지는 연결 부위인 흉곽출구를 통해 상완신경총과 쇄골하 동맥이 지나가는데 이 구조물들이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압박을 받아 발생하는 임상증후군을 말합니다.
증상에 따라 혈관성흉곽출구증후군과 신경성흉곽출구증후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해부학적 원인
선천성 근섬유 이상은 80%의 신경형흉곽출구증후군을 초래합니다.
2. 외상 또는 누적손상
- 쇄골의 후방운동을 포함하는 어깨의 외전 및 신전
- 목의 과신전 손상은 신경형흉곽출구증후군의 가장 흔한 원인
3. 신경혈관 폐색
- 1번 늑골과 쇄골 사이의 늑쇄골 공간에서 신경포착
- 해부학적으로 제1늑골과 경늑골의 잔재물이나 7번 경추의 긴 횡돌기에 가서 붙는 섬유대가 팽팽하여 신경을 포착하는 원인
1. 진성신경성흉곽출구증후군 : 수부 근육의 약화 및 손의 마비를 포함한 증상이 있으며, 신경학적, 전기생리적 이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됩니다.
2. 비신경성흉곽출구증후군 : 가장 흔한 형태이자 비특이적인 유형으로, 주된 증상은 통증과 저린 느낌이 있습니다. 만성 통증으로 인한 일상생활에 장애(예민, 우울감, 수면장애 등)가 있을 수 있으며 주로 국소화되지않고 경부에서 수부에 이르기까지 넓은 영역에 걸쳐 발생합니다. 후두부 두통, 안구 및 턱을 포함한 안면부 통증, 흉통까지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팔이 무겁고 피곤하며 약해진 느낌을 받으며 일상생활에서 손을 쓸 때 불편한 느낌이 있습니다.
3. 동맥성흉곽출구증후군 : 매우 드문 형태이나 흉곽출구증후군 중 매우 심각한 유형으로 경부늑골에 의해 쇄골하 동맥이 간헐적이나 지속적으로 압박됩니다. 손과 손가락이 추위에 민감해지고, 손가락의 마비 혹은 통증, 손가락 궤양 또는 심한 사지의 허혈이 있습니다.
4. 정맥성흉곽출구증후군 : 액와쇄골하정맥의 압박으로 인해 혈전이 발생합니다.
5. 외상성흉곽출구증후군 : 자동차 사고, 누적 손상과 목의 과신전 손상이 있습니다.
진통소염제, 항우울제, 항염증제 또는 수면유도제 등이 이용됩니다. GABA receptor agonist을 일차적으로 투여하며 amitriptyline, carbamazepine, gabapentin 등과 같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제를 병용해서 사용합니다.
정상 움직임을 회복하고 경추, 어깨, 목, 가슴 부위의 균형잡힌 자세로 돌아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통증 유발점 주사, 전 사각근차단술,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합니다.
쇄골상접근법, 경액와접근법
- 3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 또는 수면장애가 지속되는 경우, 진통제 복용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감소하지 않는 경우에 전사각근과 중사각근을 절제하여 상완신경총을 더 많은 감압과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제1늑골을 절제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김찬병원, 대상포진 중점 진료
수원시청역 6번출구, 대상포진, 삼차신경통, 목허리디스크, 수족냉증,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외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텍스트 정보 영역입니다.